공급망관리(SCM : Supply Chain Management)이론에서 널리 알려진 이른바 황소채찍 효과(Bullwhip effect)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다.
비어게임은 맥주를 생산하여 공장(F), 물류센터(D), 도매점(W), 소매점(R)까지 이르는 4단계의 공급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. 업스트림(upstream)은 소매점에서 도매점, 물류센터, 공장
물류센터의 수요량을, 물류센터는 도매점의 수요량을, 도매점은 소매상의 수요량을, 그리고 소매상은 고객(컴퓨터)의 수요량을 알 수 있다.)
2-2 BeerGame에서의 조건
(1) 조장(Host : 장범진)은 종료시간 (weeks-of-simulation)을 36~50주 사이에서 임의로 정해서 게임을 진행하고 조원들이 알지 못하게 한다.
Ⅰ. 서론
전략적 제휴의 다양한 형태 가운데 가장 부각되고 있는 것은 R&D 제휴이다. R&D 제휴는 협력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기반역량의 결합 혹은 교환을 통해 공동지식개발(collective knowledge development)을 추구하는 제휴사들의 가치사슬상의 역류성(upstream) 협력을 의미한다(Contactor and Lorange, 1988; Hagedo
Ⅱ.물류전략의 성공사례(5)
일본의간장
Ⅰ. 생산 및 품질관리
1. 생산현황
◦ 간장은 일본전국 각지에 소재하고 있는 약 1,500개의 기업에서 생산되고 있음. 생산량이 가장 많은 도도부현(道都府縣)은 대기업이 거주하고 있는 치바현과 효고현임. 이 양 현에서 전국의 50.8%를 차지하고 있